등산

동산

한국. 2014. 5. 10. 12:20

동산(충북 제천)

등산코스 : 무암사-남근바위-동산,작성산-쇠뿔바위-무암사(8.9km,5시간10분 소요)

대한민국 남근석중 제일 이라는 제천의 동산 남근석과 작성산 연계산행 이다.


동산_작성산_충북제천시__남근석_20140510_130522(hiupup-20140510_214624).gpx


한국의산하 소개글

동산


높이 : 896.2m
위치 : 충북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특징, 볼거리


동산은 충북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에 위치한 산으로 금수산과 맥락을 같이하며 금수산 정상에서 북쪽 제천방면으로 이어지는 능선상의 갑오고개와 새목재 사이에 우뚝 솟은 산이다. 동산은 기암괴석과 절벽이 병풍을 이뤄 줄곧 감탄사를 자아낸다. 등산로도 절묘한 형태의 바위군을 오르내리는 길로 돼있어 흥취를 더한다. 능선에 서면 산속의 바다처럼 저 멀리 펼쳐지는 충주호의 전경이 일품이다.

무암골 무암계곡의 오른쪽 능선이 동산, 왼쪽 능선이 작성산(까치성산) 이다.

동산만을 따로 오르거나 동산 정상에서 새목재로 내려서 작성산까지 연계산행을하여 무암사로 하산하기도 한다. 동산은 이웃한 금수산, 작성산과 함께 매스컴에 자주 오르내릴 정도로 잘 알려져 있다.

수도권에서 당일치기 산행이 가능하리 만큼 교통편이 매우 좋고남근석, 안개바위, 장군 바위, 애기바위, 소뿔바위등기암괴석과 아기자기한 암릉, 그리고 분재처럼 아름다운 소나무가 많고 무암사(霧岩寺)가 있다.


산행 길잡이


충주호반의 제천시 금성면 성내리 마을이 산행의 출발점. 성내편의점이 있는 성내리 무암골 입구를 기점으로 무암사 까지 약 3km. 마을을 지나 무암저수지 아래에서 오른쪽으로 도로, 왼쪽으로 오솔길이 있다. 왼쪽 오솔길로 따라가면 무암저수지 위에서 도로와 만난다.

무암사를 향하여 가다보면 동산 주능선에 올라서는 길이 오른쪽으로애기바위, 안개바위, 장군바위, 남근석 4개 코스 안내표지판이 차례로 나온다.

애기바위 코스

애기바위 안내표지판을 따라 오른쪽으로 가파르게 능선에 올라선다. 안내표지판에는 정상까지 2.1km로 표시되 있지만 3-4km 넘는다. 정상을 거쳐 세목재-무암사 성내리까지 5시간 소요

장군봉 코스

애기바위 안내표지판을 지나면 무암사 300m 아래 지점에 장군봉 안내표지판이 있다. 약 2백m쯤 오솔길을 따라 걷다보면 오른쪽으로 싸리나무 군락이 등장하고, 다소 경사가 급하지만 환상적인 등산로가 그 군락 사이로 약30분동안 이어진다. 곧바로 등장하는 것은 까마득하게 올려다 보이는 큰 바위.여기서 정상 방향은 바위 오른편으로 나있는 황톳길이다.

아기자기하게 이어지는 등산로를 따라 가면 장군바위, 의자바위를 만나게 된다. 충주호 쪽으론 하늘을 찌를 듯이 서있는 칼바위가 보인다. 의자바위를 지나 1시간 정도 걸음을 재촉하면 안부에 닿는다. 정상을 거쳐 세목재-무암사 성내리까지 4시간 소요

남근석 코스

무암사 200m 아래 지점에 남근석, 새목재 가는 갈림길이 있다. 여기서 20여분을 오솔길을 따라 가다 가파르게 지능선에 올라서면 남근석이 있다. 남근석을 지나 주능선에 올라서는 길은 매우 경사가 심한 암릉과 바위가 있고 수직 바위를 로프를 잡고 올라서는 곳이 있는데 어린이나 노약자는 오르기가 불가능할 정도로 험한 지점이 있다. 주능에서 이곳 남근석 능선으로 내려오는 것이 더 힘들고 위험하다.

남근석을 보려면 암릉을 잘타는 사람은 이 남근석 코스로 오르고 그렇치 않다면 장군봉코스로 능선에 올라서 정상을 거쳐 새목재-무암사로 하산하여 무암사 아래에서 20여분 소요되는 남근석을 올랐다 되내려 오는 것이 좋다.























'등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문봉~용문산~장군봉  (0) 2014.05.23
가리산  (0) 2014.05.18
황매산  (0) 2014.05.04
조령산(이화령~조령제3관문)  (0) 2014.04.06
속리산(동릉~천황봉)  (0) 2014.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