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숨겨진우리산

신선봉 작은동산 연계산행

한국. 2018. 5. 7. 09:32

신선봉,작은동산(충북 제천)(산림청 숨겨진 우리산 126,127번째 산행/총244산중)

등산코스 : (청풍랜드-별가람팬션)포장도로-조가리봉-미인봉(저승봉)-학봉-신선봉-단백봉(900봉)-용바위봉-(갑오고개-학현리)포장도로-모래고개-무쏘바위(누운남근석)왕복-작은동산-외솔봉-청풍랜드(21.1km,11시간49분 소요)

요즘 산행을 빡세게 다닌적이 없어 몸을 혹사해 보려고 위에 코스에 동산과 중봉,성봉을 포함하여 커다란 원점산행을 계획하고(지도상 빨간코스) 실행 하였으나 산행시간의 부족이 예상되고 체력이 저하되어 중간에 계획을 수정, 동산과 중봉,성봉은 포기하고(이전에 동산 작성산은 다녀왔음)  갑오고개-학현리 까지는 포장도로,작은동산의 백미중 하나인 누운남근석은 포기 할수가 없어서 왕복으로 다녀왔다.

작은동산을 간다면 누운남근석 포함한 정상부터 내가 내려온 하산길이 꼭 포함 되어야 경관을 제대로 즐길수 있다(푯말은 위험하니 돌아 내려가라 안내 하고 있으나 전혀 위험하지 않아 보였다).

혹 체력이 올라오면 상학현마을- 신선봉-단백봉(900봉)-금수산(왕복)-용바위봉-동산-작성산-쇠뿔봉-무암사-남근석-상봉-누운남근석-작은동산-외솔봉-청풍랜드도 가능한 코스라 생각 되어진다.

그러면 산행 한번에 명산 및 숨겨진우리산에 포함된 산이 신선봉,금수산,동산,작성산,작은동산 5곳이나 된다.


신선봉_작은동산_충북_20180505_074404.gpx


산림청 소개글

신선봉 [기암괴석과 운해로 어우러진 학바위봉]

소재지 : 충북 제천시 청풍면, 수산면

  • 산높이 : 891 M
  • 제õ 지역은 작성산과 동산(896.2m)을 지나 금수산(1015.8m)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가 단양군 적성면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이 산줄기가 흐르는 금수산과 갑오고개 사이 900미터 봉에서 서쪽으로 향하는 산줄기의 최고봉이 신선봉(845.3m)이다.
    신선봉은 능선길 곳곳에 기암과 절벽을 이루고 있으며 노송들이 어울려 선경을 연출한다. 또한, 능선 좌우로 능강계곡과 학현계곡이 흘러 여름ö이면 많은 사람들의 피서지가 되기도 한다. 무엇보다 금수산 산악마라톤 대회 코스로도 유명하다.
    신선봉은 일명 ‘학바위봉’으로도 불린다. 학봉이라 불리는 774봉이 마치 날아오르려는 학을 닮았다는 데서 유래했다.
    신선봉 산행의 백미는 능강계곡을 뒤덮은 운해 너머의 금수산 풍경이다. 곳곳에 위치한 바위에 서면 남북으로 시원한 조망이 일품이다. 남쪽으로는 금수산에서 이어지는 망덕봉(926m), 가마봉(635m), 작은산밭봉(485m)을 연결하는 능선이 구름 위에서 솟아난다. 가득 피어오른 운해 사이로 기암절벽과 어우러진 노송의 모습은 그 이름ó럼 신선이 노닐만한 선경이다.



    작은동산 [청풍호에 발 담근 아름다운 봉우리]


    소재지 : 충북 제천시 청풍면 교리

    산높이 : 545 M

    작은 동산은 제õ시와 단양군 경계를 이루는 동산(896m)에서 서쪽으로 길게 뻗은 산줄기가 성봉(825.7m)에서 가지쳐 남서방향으로 뻗어 내리다 모래고개에서 주춤한 다음 솟아 오른 봉우리다. 산의 형세가 작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산줄기를 청풍호에 담그고 있어 작은 동산이라 불린다.
    작은동산 산행은 청풍면 교리 마을과 û풍랜드 사이의 계곡에서 시작한다. 서너 대의 주차공간이 있다. 청풍랜드 번지점프장 바로 뒤편 도로변이다. 교리마을 주차장에서 시작해도 능선에서 만난다.
    외솔봉 전후, 모래고개 지점에서 우회하는 길이 많아 등산 시간과 코스를 맘 내키는 대로 조정할 수 있고, 푸른 소나무와 완만한 암릉길, 청풍호반과 주변 산들의 조망이 좋아 남녀노소 편안하게 즐길 만한 산이다













    무슨 인형사진 비슷한 바위다.
















































    신선봉_작은동산_충북_20180505_074404.gpx
    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