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산,관룡산(경남 창녕)
구룡산,관룡산(경남 창녕) 등산코스 : 대형주차장-관룡사-명상바위-구룡산(왕복)-병풍바위-관룡산-용선대(석조여래좌상)-관룡사-대형주차장(7.3km,4시간)
관룡사 에서 약 800미터 지나서 부터 암릉이 시작되며 암릉은 관룡산 정상 200미터 전까지 이어진다.
구룡산은 능선에서 오른쪽 부곡 방향으로 약 200미터 왕복 해야 하는데 안내 이정표가 없어서 안가고 지나치는 사람이 많다.
구룡산 정상석은 있으나 조망은 잡목 때문에 볼거리가 없다.
암릉구간은 위험한 곳은 우회로를 만들어 놓았고 등산금지 표시가 되어 있었으나 직등 하여보니 약간만 주의하면 문제없어 보였고 경관은 무척 좋다.
구룡산 에서 관룡산 사이에 있는 병풍바위 능선은 초입부터 등로를 돌려놓았는데 대부분은 돌려놓은 이정표 대로 화왕산 방향으로 우회하고 동굴 거쳐 바위능선 중간에 합류 하였으나 나는 화왕산 방향대신 능선길로 진입하여 병풍바위 능선을 초입부터 시작할수 있었음.
용선대에 있는 석조여래좌상은 통일신라시대 만들어진 불상 이라는데 그당시 저 장소에 만들어 놓은것이 대단 하다는 생각이 든다.
화왕산의 명성에 가리워져 구룡산 관룡산은 조금 생소해 보일수 있고 명산 및 산림청 숨겨진우리산 에도 포함되지 않았으나 멋진 암릉구간과 경관을 갖춘 산으로 다시한번 가고픈 산이다.
대형차가 아니면 관룡사 까지 까지 차를 댈수 있으며 약 4.5Km 정도면 원형 원점산행이 가능하다.
구룡산,관룡산은 화왕산을 연계산행 하면 더 좋을듯 하며(봄철 진달래산행 또는 가을 억새산행) 연계산행시 약 7시간 정도의 소요가 될듯하다. 아래는 한국의산하 소개글 구룡산-관룡산_20181208_093447(hiupup-20181208_133520).gpx
관룡산
높이 : 754m
위치 : 경남 창녕군 창녕읍 고암면
특징, 볼거리
관룡산은 부곡 온천의 영향으로 등산객들이 주말을 이용하여 등산과 온천을 겸해서 자주 찾는 산이다.
관룡산 일대가 이웃한 화왕산과 함께 봄이면 진달래, 가을이면 억새밭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주로 옥천리를 기점으로 관룡사, 원통골, 화왕산의 연속 등산으로 산행이 이루어진다. 계곡 아래에는 도성암 등의 암자와 정자등이 산재하여 있고 부근에는 사적 65호인 목마산성이 잘 보존되어 있다. 도성암을 지나 솔밭이 아름다운 계곡길을 따라 올라가게 된다.
밋밋한 주능선 안부에 이르면 널따란 분지가 나타난다. 억새풀과 개솔새등 화본과의 키다리 풀이 수만평에 이르는 분지를 뒤덮고 있어 장관이다. 능선에는 한키나 되는 조릿대가 줄지어 늘어서 있다. 산성터를 지나 관룡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또한 억새에 뒤덮혀 있다.